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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라

렌즈구경 : 빚과 피사계 심도의 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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빚의 조절(오래전 수동카메라시절의 자료라 현재와는 다를 수 있으나 기본원리를 이해하면 요즘 기기들을 이해하는것도

쉽습니다.)

 

빛이 카메라에 들어올 수 있도록 열려 있는 렌즈인 렌즈구경 (apeⅱure)의 크기 변화는 노출과 필름 또는 감광면에 닿는

 빛을 조절할 수 있게해 준다. 셔터속도는 빛 이 필름을 비추는 시간의 길이를 변화시킨다. 렌즈구경 은 빛의 밝기를 변화

시킨다.
렌즈구경 은 눈동자와 같은 역 할을 한다. 이것은 더욱 많은 빛을 위해서 넓어지고 또 그 반대로 수축될 수 도 있다. 카메라

에서 렌즈 내부에 있는 가늘게 접혀진 금속판 고리 인 렌즈 조리개(diaphragm) 가 이러한 기능을 한다. 이 금속판은 움직 일

 수 있다. 금속판이 움직 이면, 즉 다시 말해서 돌아가는 구경 고리가 금속판이 열리도록 회전되면 렌즈표면에 와 닿는 빛이

통과할 수 있다.

 

반대 방향으로 돌리면, 렌즈구경 이 매우 작아져서 빛이 조금 통과하게 될 때까지˙ 조리개를 닫는다. 렌즈구경의 크기는 f―스톱

이라 불리는 숫자의 범 위에 따라 측정 된다. 초기 카메라에서 렌즈구경은 서로 다른 크기의 구멍들을 갗고 있는 개별의 금속

스톱 플래트(stopplates)로 조정 되었다.

 ‘스톱’ 이 란 말은 아직도 구경의 크기에 관한 것으로 사용되며 렌즈구경 의 크기가 줄어 들었을 때 ‘스톱다운(stop down) ’되었다고 말한다.
f―스톱 범 위에 공통적 으로 사용되는 표준화된 숫자들은 다음과 같다. f/1. 4, f/2, f/2. 8, f/4, f/5. 6, f/8, f/11, f/16, f/22, f/32, f/45, f/64. 이들 가운데

가장 큰것인 f/1. 4는 가장 많은 빛을 받아들인다. 그 이후의 f―스톱들은 1. 4의 반만큼의 빛을 받아들인다. f/4에 조정 된 렌즈는 f/2. 8에 조정된 것보다

 1/2배의 빛을 받아들이고, f/2에 조정 된 것의 1/4 배의 빛을 받아들인다. f―스톱들의 전범 위에 걸친 이러한 다양함은 광범 위한 것 이다.

렌즈구경 이 f/64로 줄어든 렌즈는 f/1. 4로 조정 된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 의 1/2000보다도 적 게 들어오게 된다.

어떠한 렌즈도 렌즈구경의 전범위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만들어지지 않았다. 35mm카메라를 위한 일반적인 렌즈는 f/1. 4에서 f/22까지 가능하다.

대형 뷰 카메라를 위해 고안된 카메 라 렌즈는 f/64까지 스톱다운될 수 있지만 f/5. 6까지 밖에 열리지 않는다.
특별한 렌즈장치가 가능할 수 있는 최대한 의 렌즈구경 이 표준적 인 설치로부터 풀스톱(full stop)이 될 수 없는 것도 당연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렌즈의 f―스톱은 f/3. 5, f/7. 7과 같은 세팅 으로 시작해서 표준적인 차례에 따라 진행 되어 나간다.

렌 즈는 고감도(fast) 라든가 저감도(slow)는 말로 설명된다. 이 말들은 최대 랜즈즈구경 이 얼마나 넓 은가를 말하는 것이다.

f/1. 4로 열려 있는 렌즈는 f/2로 열려 것보다 넓고 고감도라고 말할 수 있다.(같은 방법으로, 아래 그림의 왼쪽 수도 오른쪽 수도꼭지보다 더 빠르게 흐
말할 수 있다) 스톱(stop) 이라는 용어는 렌 즈구경이 변화 되든지 혹은 셔터속도가 변화되든지 노출에 있어서의 변화를 지칭 한다. 1스톱 더 시킨다는

것은 필름에 닿는 빛의 분량을 배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다음번에 더 큰 구경 세팅을 열거나 혹은 노출시 두 배로 함으로써 ). 1스톱 노출을 줄인

것은 필름에 닿는 빛을 반으로 줄인 다는것을 뜻한다(다음 순서의 더 작은 구경으로 줄여 버리거나 노출시간을 반으로 줄임 으로써 ). 카메라 내부로

들어오는 빛의 흐름은, 물컵 안으로 들어오는 물의 흐름이 수도꼭지 장치로 조절될 수 있는 것처럼 렌즈구경 크기로 조절될 수 있다.

 

여기에서 보면, 많이 열려 있는 수도꼭지의 물이 2초만에 컵을 채웠다. 그것이 반으로 줄어들면 그 시간 동안에 반컵 밖에는 채울 수 없게 된다.

마찬가지의 논리가 빛에도 적용된다. 주어진 시간에 하나의 f―스톱으로 열려진 렌즈구경은 다음번에 있는 더 큰 f―스톱으로 여는 것보다는 빛을 반밖에 들여
보내지 못한다. 따라서 렌즈구경 세팅 은 빛이 카메라에 들어오게 되는 비율을 조절, 통제 한다.
이것은 빛의 흐름이 계속되는 것을 조절하는 셔터 세팅

과는 대조적 이다

f―스톱은 렌즈의 밖에서 움직 일 수 있는 띠(rigng)에-요즘은 모니터상으로 확인할수있다.- 적혀 있다. 아래 렌즈에서 이것들은 f/2. 8에서 f/22까지의 움직임 을 표시하고 있는데, 렌즈구경의 실제크기가 7개의 원에서 보여지고 있다. 이 렌즈의 한 f―스톱을 골라보면, 띠는 원하는 세팅의 흰 화살에 반대가 될 때까지 돌려져 있다.

한 f―스톱이나 그 사이의 얼마만큼에 띠를 정 확하게 장치할 수 있다.
거기에 링을 돌림으로써 렌즈 내부의 조리개를 조정 한다. 여 기서 카메 라는 f/8에 맞추어져 있다. 각각의 f―스톱 세팅은 다음번보다 반(혹은 두 배 )의 빛 밖에는 들여보내지 않는다.
스톱다운시 킴 으로써 빛을 줄이는 효과는 아래그림에 나타난다. 그 원은 아래의 실제 렌즈구경과 크기가 동일하다. 이것은 f/5. 6 렌즈구경 의 크기를 f/2. 8의 크기와 같은 4개의 원으로 나누었다. 가장 낯은 f―스톱 숫자(2. 8)가 가장 많은 빛을 허용하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f―스톱숫자 크기 가 커 짐 에 따라서 (4, 5. 6 둥) 렌즈구경 의 크기와 빛 이 줄어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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