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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가구의 명성을 잇는 스위스 가구 브랜드 Vitra-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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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가구의 명성을 잇는 스위스 가구 브랜드 Vitra-1

리포터pha57 - 국내 7기

 

 

세계적인 디자인 가구의 역사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당대 유명한 가구 디자이너들의 작품은 세월이 흘러도 그 가치가 변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깊다. 오히려 시간이 흐를수록 그 명성과 가치가 더욱 빛을 발하며 앞으로 만들어질 디자인에 혁신적인 바람을 일으킬 뿐이다.

 

이런 가운데 세계적인 디자인 거장들과 상생의 길을 걸어오고 있는 회사가 있다. 바로 스위스 가구 브랜드 ‘Vitra’. 비트라는 클래식부터 모던함까지 가구의 명성을 이어오며 자신만의 브랜드 가치를 세계에 알리고 있다. 특히 유명 건축가를 통해 지어진 ‘비트라 하우스’와 ‘비트라 디자인 뮤지엄’은 건축 자체만으로도 비트라 디자인만의 컬러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Vitra Haus - Herzog & de Meuron, 2010

 

 

 

지난 50년간 사무용 가구와 비즈니스 클라이언트에 주력했던 비트라는 2004년 1월 클래식, 리에디션, 그리고 현대 디자이너들의 제품이 포함된 홈 컬렉션을 런칭했다. 비트라 캠퍼스에는 홈 컬렉션을 전시할 공간이 없었기 때문에 제품들과 오브젝트의 전시를 위한 ‘집’을 건축하기로 결정한 것. 이에 실용주의와 기능주의적 건축관을 가진 디자이너 ‘헤르초크 앤 드 뫼롱(Herzog & de Meuron)’이 다른 건축물들과의 조화를 이루는 외관과 전시될 가구들을 돋보이게 하는 내부 공간을 디자인하기에 이른다.

 

 

 

이 곳 ‘비트라 하우스’의 컨셉은 ‘헤르초크 앤 드 뫼롱’ 건축물에서 반복되는 ‘쌓아 올린 볼륨들’을 연결시키며 진행됐다. 총 다섯 층으로 이뤄진 ‘비트라 하우스’는 최대길이 57m, 너비 54m, 높이 21.3m에 이른다. 특히 건축물의 외관은 전형적인 박공 구조의 집들을 무질서하게 쌓아 올려 언뜻 보기에는 혼돈스러운 모습일 수 있는 입체적인 집합을 만들어 낸다.

 

또한 기하학적인 컨셉의 영향을 받아 내부공간은 교차되게 형성되어 있다. 모든 계단은 구불구불한 organic한 구조를 이루고 있어 비유적으로 표현하자면, 마치 지렁이가 각층을 올라가며 갉아 먹고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이 지렁이 같은 계단은 여러 집들 간의 매혹적인 시각적인 관계를 드러내기도 하고 어쩔 때에는 시야를 막기도 하는 독특함을 지닌다.

 

 

 

 

 

‘비트라 하우스’는 흔히 볼 수 있는 수평 건물이 아닌, 수직으로 뻗어 있어 사방의 풍경을 관망하며 홈 컬렉션을 선보일 수 있게 설계되었다. 내부공간과 외부공간이 관통하듯 두 종류의 형태도 관통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두 형태는 외부로부터 볼 수 있고 내부 공간의 ‘놀라움’을 만들어내는 직각의 다각형 형태다. ‘헤르초크 앤 드 뫼롱’의 말을 빌리자면 ‘비밀의 세계’로 거의 미로 같은 모습을 연상시키는 것.

 

 

 

 

 

‘자끄 헤르초크와 피에르 드 뫼롱’은 1978년 스위스 바젤에 그들의 사무소를 설립했으며 런던과 함부르크, 바르셀로나, 뉴욕, 베이징에 지점이 있다. 또한 2001년 ‘프리츠커상’을 비롯하여 수많은 상을 수상하였으며, 가장 최근 인정받은 프로젝트는 2008 베이징 주경기장이다.

 

 

Vitra Design Museum - Frank Gehry, 1989

 

 

오랜 기간 비트라는 디자인 역사를 시작하고 이끌어가고 있는 의자와 가구의 컬렉션을 수집했다. 대중이 접근하기 쉬운 컬렉션을 만들자는 목표아래, 원래 이 오두막 같이 생긴 건물은 창고와 전시 목적을 위해 계획되었다. 하지만 세계적인 디자이너이자 건축가인 ‘프랭크 게리’로 인해 계획 도중, 본래 기능을 확장하였다.

 

뮤지엄은 디자인과 건축 연구의 대중화를 전념하기 위해 독립적인 기초로 설치되었다. 특히 비트라 디자인 뮤지엄은 소규모의 크기에 불구하고 건물은 비구성적인의 탑, 경사로 및 입방체의 콜라주로 지어졌다. 그것의 표현형식은 독단적이지 않으며, 그들의 기능 및 조명에 의해 결정된다.

 

 

 

 

 

총 700평방미터정도 되는 전시공간은 두 개의 마루들로 뻗쳐있고, 큰 창문을 통해 지붕으로 일광이 들어온다. 후방에 공장 강당은 인접한 니콜라스 그림쇼(Nicholas Grimshaw)의 건물과 높이와 크기가 일치한다. 건물은 명확하고 광활한 창이 특징이다. 경사로와 탑은 박물관 건물과의 형식적인 연결을 구성한다. 생산 지역과 함께 전시실, 시험 실험실, 카페테리아 및 사무실이 또한 건물 안에 포함된다. 지상의 입구에 있는 게이트하우스는 응접실, 비트라 디자인 박물관 상점 및 다목적 방을 포함하고 있다.

 

 

 

프랭크 게리는 1962년 이후로 지금까지 자신의 사무실인 ‘Frank O. Gehry and Associates, Inc.’을 오픈하며 세계적인 건축 활동을 해 오고 있다. 건축가이자 교수, 이론가, 건축역사학자이기도 한 게리는 1972년부터 1973년까지 USC의 건축학과 조교수를 역임하였으며, 하버드를 비롯한 미국의 주요 대학에서 강의한 바 있다. 또한 다수의 건축 상을 수상하였으며, 1979년부터 1989년까지 10여 년간 설계사무소 운영과 함께 하버드대학, 라이스대학, UCLA등의 유수대학 디자인스쿨의 강의를 담당하기도 했다. 특히 1989년에는 건축가로서 최고의 영예인 프리츠커(Pritzker) 상을 수상했다.

 

전통적인 건축형태로부터의 과감한 이탈을 주도하고 있는 프랭크 게리는 건축비평가들로부터 1990년대를 새롭게 이끌고 있다는 평가와 함께 해체주의(Deconstructivism)로 이름 붙여지며 새로운 건축경향을 선도하고 있는 인물로 꼽히고 있다.

 

 

 

 

 

 

문의 :  www.vitr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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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트라 서울 02-545-0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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